본문 바로가기

경기민언련 입장/지역신문 모니터

경기일보, 경기지역의 조중동인가??

언론악법관련 경기지역 일간지 긴급 모니터

경기일보 12월 29일자



이 땅 민주주의와 인권이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해 있다.
 이른바 ‘신문법’ ‘방송법’을 포함한 언론관련 7대 악법으로 여론의 다양성, 국민의 알 권리,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려 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주의와 인권의 고상한 가치는 둘째치고라도 지역신문, 지역방송은 존폐위기에 처해있고 전국언론노동조합은 파업으로 악법에 맞서 저항하고 있다. MBC는 전면 파업, YTN, CBS, SBS, 교육방송 지역민영방송은 부분 파업, 일부 지역신문은 지면파업으로 파업의 대열에 동참하였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시민단체, 시민들이 전국언론노동조합의 파업 지지를 선언하였다.
 
경기지역의 일간지를 살펴보면 이런 위기의식은 찾아볼 수 없다.
경기지역 일간지 중 유일하게 전국언론노동조합 경인일보지부만이 ‘지면파업’을 선언했고 다른 신문은 마치 남의 집 불구경 하듯 하고 있다. 나아가 경기지역 대부분의 일간지는 이명박 정부의 ‘한국판 뉴딜정책’이라는 대규모 토목공사와 각종 규제완화에만 관심이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이 본격적인 파업에 돌입하기 하루 전인 12월 25일부터 경기지역 5대일간지 기사와 사설을 분석해 보았다.

경인일보 노동조합, 분발하라, 더 분발하라.
전국언론노동조합 경인일보지부의 경우 12월 26일 경기지역에서 유일하게 언론노조 총파업에 참여하고 있다. 제작거부 등 극단적인 파업형태를 띄고 있진 않지만 파업상황을 지면을 통해 적극적으로 알리는 ‘지면파업’ 형태로 파업에 참여하고 있다.
12월 25일 지역신문공동기획기사로 <"언론악법 저지위해 강력투쟁">
<"李정부들어 언론자유 위축" 64%> 이 나갔고,
26일 <한나라 강행처리 언론 7대악법…>
29일 <"언론악법 날치기 통과땐, 즉각 정권퇴진운동 전개"> 기사와
최상재 언론노조위원장의 <'언론장악 악법' 투쟁 나선 지역신문> 이라는 칼럼으로 이어졌다.

하지만 신문사의 공식적인 입장인 ‘사설’에서는 언론악법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었다.
다만 1월 2일자 사설 <차선의 타협안으로 최악만은 피해야>
에서 하나마나한 양비론으로 한나라당, 민주당의 타협을 강조하였고, 기사에서 지적한 언론관련 법안들의 문제에 대해서는 전혀 지적되지 못했다.

경기일보, 경기지역의 조중동인가?
문제는 경기일보다. 우선 사설부터 보자.
12월 29일자 사설 <‘의회쿠데타’ 헌정질서 파괴한 책임져라>
1월 5일자 사설 <의회정치의 파괴, 궁극적 목적이 뭣인가?>

조용히 있으면 중간이라도 갈텐데, 아예 대놓고 ‘의회쿠데타’ ‘미증유의 폭거’라는 표현을 써가며 ‘민주당’을 공격하고 있다. 여기서 한발 더나간다. 아주 적절한 충고까지 해준다. 물리력을 동원해 강제로 끌어내는 것도 어려우니 ‘좀 먼 안목에서 보면 그대로 놔두는 것도 방법’이라며 ‘한 시가 급한 게 민생이지만 모든 책임은 국회를 마비시킨 민주당에게’ 돌아갈 것이니, 그대로 놔두란다.

한나라당이 대화와 타협 없이 ‘힘의 논리’ ‘다수결의 논리’로 통과시키려는 법안 하나하나에 대한 분석한 기사는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다. 권력에 대한 감시, 이것이 언론의 역할 중 하나 아닌가? 할 일은 하지 않고 편향된 정치논리로 작금의 사태를 인식하는 경기일보는 경기지역의 조중동이나 다름없다.

인천일보·중부일보·경기신문, 남의 집 불구경 할 때가 아니다.
인천일보를 비롯해 중부일보, 경기신문은 국회파행과 언론노조 파업관련 보도는 스트레이트성 보도나 연합뉴스 등 중계성 보도에 머무르고 있다. 반면 정부의 ‘경인운하 사업재개’ 보도와 각종 ‘규제완화’ 정책에 대해서는 대단히 적극적으로 보도하고 있다.

정부정책에 대한 객관적인 타당성 검증은 차치하고서라도 전 국민적인 이목이 쏠리고 있고, 특히 지역신문과 언론에 치명타가 될 수 있는 정부의 언론정책에 대해 어떻게 이렇게 침묵으로 일관할 수 있는가. 보다 적극적인 취재와 보도를 통해 지역주민들에게 한나라당과 조중동, 재벌들이 그렇게 통과시키려는 법안에 대해 실체를 드러내줘야 한다.

이 문제는 언론노조 조합원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MBC PD와 아나운서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국민의 기본권인 ‘알권리’에 대한 공격임과 동시에 풀뿌리 지역언론의 존폐가 걸린 문제다. 경기지역 일간지의 위기이고, 우리들의 문제다.

지역언론, 안이한 자세는 독자들의 외면을 불러 올 것임을 명심하고 이제라도 독자의 권익을 대변하고 비판, 감시의 역할에 충실하여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언론 본연의 모습을 찾아 주기를 바란다.

2009년 1월 6일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