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민언련 입장/지역신문 모니터

교육감선거 정치대리전 유도 불순하다????



 경기일보 20일자 19면 사설


 <경기일보>가 20일 19면 사설 <교육감선거 정치대리전 유도 불순하다> 에서 시민단체의 교육감 선거 공동 대응을 불순하다고 비판하였다. 사설에서는 시민단체의 교육감 선거 대응을“교육을 정치적 대결의 장으로 오염”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한 후 “이런 낡은 사고의 소유자들이 교직자랍시고 교육계에 존재하고 있으니 우리 교육현장의 불행이다. 정치지향적 교직자들은 순수해야 할 2세 교육을 위해 차라리 교단을 떠나는 게 낫다.”고 주장하고 “시민단체들의 각성과 자중을 촉구해둔다.”고 입장을 밝혔다.

정치적 대결의 장으로 오염시킨다고 지적했는데 선거는 정치적 행위이다. 자신의 뜻과 생각을 같이 하는 후보를 지지하는 것이 당연하다. 교육감 선거만은 비 정치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넌센스이다.

또 한 사설에서도 “교육감 직선제 도입은 교육자치제를 강화하자는 취지다. 교육 소비자인 주민이 직접 교육감을 뽑아 주민의 뜻을 지방교육에 더 많이 반영하기 위한 것이다.···시민단체의 교육감 선거운동 참여는 현행법상 가능하다.”고 밝혔듯이 시민단체의 교육감 선거 공동 대응은 문제가 없다. 일제 고사, 자립형 사립고, 특목고 등 일명 명품 학교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는 현 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가장 피부로 느끼는 사람이 학부모이다.

초등학교부터 일제고사로 학교별 서열화를, 자녀에게는 입시 및 성적 스트레스를 주는 현 제도, 학부모에게는 사교육비 증가, 평준화보다는 서열화로 가고 있는 현 교육제도의 문제를 변화시키자는 차원에서의 공동대응이다.

이 런 학부모의 기대와 요구를 담아 잘못된 교육제도를 바꿀 수 있는 후보를 찾아 지지하자는 것이 교육감선거를 대응하는 시민단체의 자세이다. 현 교육감 역시 이런 요구를 받아들인다는 공약이 있으면 얼마든지 지지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즉 이번 교육감선거 공동 대응은 특정 정파를 반대하기 위한 것도, 특정 정파를 지지하기 위한 것도 아닌 학부모의 입장에서 공부하는 자녀를 생각하고, 사교육비 절감으로 경제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공약을 내세우는 후보를 범도민적으로 지지하겠다는 것이다.

시민단체의 의도를 정치적이라는 이름으로 매도하지 말고 자성하기를 바란다.

 
2009년 1월 28일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