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신문> 26일 2면


신문은 선거보도에 있어 독자에게 판단의 근거를 제공하기 위해 정책에 대한 검증을 통해 실현가능성을 알려줘야 하고 각 후보들을 공정하게 보도해야 한다. 경기도의 경우 너무 많은 예비 후보자로 동정보도에 그친 것은 이해 할 수 있는 현실이다. 하지만 유일한 한나라당의 경기도지사 후보인 현 김문수 경기도지사에 대한 기사가 과도하게 많아 지역 신문이 현 지사를 지원하는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지난 4월 한달 모니터 기간(4월5일 -30일) 20일 중 경기신문은 (5, 6, 7, 9, 12, 13, 14, 15, 16, 19, 20, 21, 26, 27, 28, 29(2), 30) 19회를 보도했으며 경기일보와 중부일보가 15회를 보도했다. 경인일보만이 5회로 적게 보도했다.

▲ 각 신문사별 사진보도횟수 도표


김지사는 수도권 발전 협약, GTX 조기 착공 등 선거를 앞두고 공약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는 정책을 발표하고 있으며 각 기관을 방문하고 있다. 지역 신문이 이를 취재하지도 않고 경기도가 제공한 사진을 근거로 기사를 작성하거나 경기도 제공 사진을 보도하여 김지사를 유권자에게 계속 알리고 있다.

<중부일보>의 66.7%, <경기신문>의 63.2%, <경기일보>의 53.3%가 기사가 직접 취재하지 않고 경기도가 제공한 자료를 그대로 보도하였다. 또한 4주 동안 지속적으로 보도된 것도 문제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 각 신문사별 경기도제공 보도횟수와 비율 도표


지사직을 활용하여 정책을 발표하고, 각 단체를 방문한 것이 신문을 통해 보도되는 것은 현직에 대한 특혜이며 공정한 보도를 하겠다는 선거보도윤리강령을 위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각 신문사별 주간 보도 횟수



정진곤 후보 중심의 보도 여전하다.
- <경기신문>만 김상곤, 문종철 예비후보 정책 및 동정 보도

지난 주에 이어 경기도 교육감 후보들의 보도를 보면 정진곤 후보 중심으로 보도되고 김상곤 전 교육감이나 다른 3명의 후보들의 보도는 전혀 찾아 볼 수 없다. 김문수 현 경기도지사에 대한 보도가 매일 나오는 것에 반해 김상곤 교육감 예비후보의 정책과 동정은 지면에서 찾아보기 힘들다. <경기일보>는 28일 1면 <강원춘, 문종철, 정진곤, 조창섭 도교육감 예비후보>를 시작으로 28일 3면 <보수진영 도 교육감 후보 4인 기자회견>, 29일 5면 <정진곤 도 교육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 30일 5면 <정진곤, 지역서 원하면 특목고 설립>을 보도하여 현 교육감 후보 중 가장 지지율이 낮지만 한나라당이 지지한다는 소문이 있는 정진곤 후보에 대한 기사만 4회를 보도했고 직전 교육감과 다른 후보자들에 대한 보도는 전혀 없었다. <중부일보>는 교육감 관련 3회의 기사가 모두 보수 후보 단일화와 정진곤 후보, <경인일보> 역시 4개의 기사 모두 보수 후보 단일화와 정진곤 후보만 보도하였다. <경기신문>만이 9개의 기사 중 2개의 김상곤 후보기사와 1개의 문종철 후보의 기사를 보도했을 뿐이다.

▲ <경기신문> 4월 30일 4면



중부일보 2주 연속 교육감 보수 후보 단일화 주장

<중부일보> 2주 연속 보수 교육감 후보단일화 강력하게 주장했다. 지난 23일 21면 사설 <교육감 보수 단일화 시급하다>에 이어 26일 20면 <이진영칼럼 - 김문수, 교육감후보 보수단일화 책임있다>로 주필의 칼럼으로 김문수 도지사에게 교육감후보 보수단일화에 앞장 서라고 주장하고 28일 1면 <교육감 보수 단일화 이러다 물건너간다 - 반 김상곤 원칙만 합의>기사로 보수단일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제기하여 교육감 후보들에 대한 보도에서 균형적 감각을 상실했다

▲ <중부일보> 4월 26일 20면 이진영 칼럼



※ 6.2지방선거 경기지역 모니터단은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과 언론노조경인지부(OBS 경인TV, 경기방송, 경기일보, 경인일보)와 함께 공동모니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니터대상은 (신문) 경기신문, 경기일보, 경인일보, 중부일보, (방송) OBS 경인TV, 경기방송(라디오)입니다.

※ 6.2지방선거보도모니터단은 지난 4월 1일 발족한 연대기구입니다. 민언련과 각 지역민언련(경기, 강원, 경남, 광주전남, 대전충남, 부산, 전북, 충북) 및 참언론대구시민연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식블로그 http://cjdout.tistory.com/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