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민언련 입장/2010년 6·2지방선거모니터

선거 앞두고 군 부대 훈련 사진 보도로 유권자에게 불안감 조성한 언론

▲ 군 부대 훈련 사진 보도로 유권자에게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는 경기지역 언론


천안함 사건의 배후가 북한이라는 정부의 발표 이후 남측과 북측의 긴장관계가 악화되고 있다. 국민들은 전쟁의 위협에 긴장하고 있다. 선거를 5일 앞두고 언론은 차분한 보도보다는 정부의 발표 중심으로 불안감을 조성하였고 28일은 군의 훈련 장면을 지면에 공개하여 유권자에게 전쟁을 연상케하여 불안감을 조성하고 북풍을 유도하여 한나라당에 유리하도록 표심을 유도하고 있다. 
    
해군은 2함대 기동훈련 이틀째인 27일 진해함의 북 경비정 NLL 침범 모의 훈련과 대함사격, 대잠수함 폭뢰투하 등의 훈련 장면을 언론에 공개했다. 조선, 중앙, 동아일보가 이를 받아 보도했고 경기지역 신문 역시 이를 보도했다. 선거를 앞두고 군사적 훈련을 보도, 특히 1면에 보도하는 것은 유권자의 판단을 흐리게 하거나 특정한 방향으로 유도, 특정 정당에게 유리한 결과를 유도하는 것이다. 

<경기신문> 고양시장에게  유리한 편집으로 간접 지원
<경기신문>은 28일 5면 <고양시장 경선 낙천자들, 강현석 후보 지지선언>기사를 보도하며  시민.사회단체 정책 공감 후보 지지 당차원 지원 유세 총력을 큰 제목으로 함께 보도했다. 기사에 의하면 고양지역의 시민, 사회단체들이 강현석 후보를 지지하는 것으로 유권자들이 받아들일 수 있다. 하지만 고양지역의 시민. 사회단체들은 민주당의 최성후보를 지지하였다.기사와 다른 제목을 하나의 기사로 편집하여 특정후보에게 유리하게 보도했다. 

▲ <경기신문> 5월 28일 5면



사설을 통해 정진곤 교육감 후보 지지한 <중부일보>
그동안 1주일에 한번씩 교육감 보수 후보 단일화를 주장했던 <중부일보>가 28일 21면 사설 <정진곤 후보 진보교육모순 듣고싶다>로 26일 TV토론회 내용을 근거로 노골적으로 정진곤 후보를 지지했다.
<중부일보>는 “정진곤 후보는 청와대 교육수석으로 일해 왔다. 뿐만 아니라 그동안 경기도 중등교육에도 크게 관심을 갖는 등 경기도와 깊은 인연을 맺고 있는 교육학자다.”라고 정진곤 후보를 띄워준 후 “김상곤 현 교육감은 지난 4·8 선거에서 도민들 무관심 속에 당선됐다. 12%라는 선거 사상 유례없는 투표율 저조에도 당선된 교육감이다. 게다가 1년 재임하면서 도의회와 무상급식 예산 문제로 엄청난 혼란을 일으켜 왔다. 그 무상급식은 이제 와서 보면 무늬만 ‘무상’이었을 뿐 내용에서는 선거용이었다.”며 김상곤 전 교육감의 당선과 그의 공약 무상급식을 선거용이었다고 평가절하하였다.

▲ <중부일보> 5월 28일 21면 사설



“예산상으로 도저히 이룰 수 없는 무상급식은 한낱 구호일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날 정진곤 교육감 후보의 말대로 ‘친북좌파 교육감’으로의 1년 평가를 철저히 파헤치는 선거가 이번 교육감 선거의 본질”로 이번 교육감 선거를 규정하고 “정진곤 후보는 지금이라도 좀 더 유권자가 이해하기 쉬운 진보-보수의 교육적 차이를 이해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해 주었으면 한다. 경기도민에겐 답답한 현실적 사안이란 데서 그렇다.”며 정진곤 후보가 답답한 현실적 사안을 풀어 줄 수 있는 후보인 것처럼 보도하여 특정 후보를 지지하였다.

교육위원 유권자에게 알린 좋은 기사
교육위원 선거를 흔히 로또 선거라 한다. 유권자에게 인지도가 떨어져 순서만 잘 뽑으면 정당의 후보로 오해한 유권자들의 묻지마 투표로 당선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지역 언론에서도 교육위원의 막대한 선거비용, 유권자들의 관심 부족 등 여러 문제를 보도했으나 근본적으로 교육위원들을 유권자에게 소개하는 노력을 보이지 않았다. <경기일보>의 26일 5면 <도교육위원을 향해 뛴다>는 기사는 각 선거구 별로 후보자를 소개하여 유권자들이 교육위원에 대한 판단의 근거를 제공한 좋은 기사였다. 

▲ <경기일보> 5월 26일 5면 <도교육위원을 향해 뛴다>


※ 6.2지방선거 경기지역 모니터단은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과 언론노조경인지부(OBS 경인TV, 경기방송, 경기일보, 경인일보)와 함께 공동모니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니터대상은 (신문) 경기신문, 경기일보, 경인일보, 중부일보, (방송) OBS 경인TV, 경기방송(라디오)입니다. 

※ 6.2지방선거보도모니터단은 지난 4월 1일 발족한 연대기구입니다. 민언련과 각 지역민언련(경기, 강원, 경남, 광주전남, 대전충남, 부산, 전북, 충북) 및 참언론대구시민연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식블로그http://cjdout.tistory.com/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