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민언련 입장/지역신문 모니터

지역신문의 4대강 사업 예찬, 계속되나

▲ 4대강 사업을 홍보하는 지역신문들

지역신문의 4대강 사업에 대한 예찬이 계속 되고 있다.
<경기신문>은 20일 14면 <治水·利水·親水 실현…최고의 관광지 '예약'>에서 남한강 정비사업이 여주지역이 도약하는데 기폭제의 역할을 할 것이라며, 정부 측이 입장만을 강조했으며, 여주녹색성장실천협의회와 여주청년회의소가 개최한 ‘한강살리기사업 적극지지 결의대회’를 소개하며 마치 여주지역 전체 주민의 의사가 4대강 사업을 찬성하는 것처럼 묘사했다.
또한, <경인일보>는 22일 18면 <"한강 살리기로 재도약" 내년말 완공목표 속도>는 “4대강 사업, 약인가 독인가”라는 큰 제목과는 달리, 그 내용은 4대강사업을 홍보하기에 급급했다. 기사는 남한강 살리기의 진행정도를 알려주면서, 우측하단에는 4대강 사업을 추진하는 입장에 대한 문답형식의 내용을 보도했다. 

4대강 사업에 대해 찬반 논란이 있고, 여주지역에도 반대하는 단체가 있는데, 찬성하는 측의 입장만을 보도하는 것은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 특히 <경인일보>는 7월 8일 열린 독자위원회에서 4대강 사업 기획보도에 대한 비판의 내용이 많았음에도 시정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경기신문>
20일 14면 <治水·利水·親水 실현…최고의 관광지 '예약'>

<경인일보>
22일 18면 <"한강 살리기로 재도약" 내년말 완공목표 속도>

▲ DTI규제완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보다는 긍정적인 면만을 강조하는 기사들


DTI 규제 완화 긍정적 보도, 건설·부동산업계의 입장만 대변하나?

정부가 부동산거래 활성화를 위한 대책으로 총부채상환비율(DTI)을 완화하려다, 연기했다. 그러나 그 속내는 말이 부동산시장 활성화지 사실은 돈을 풀어 어려운 건설업체들을 살리겠다는 뜻이다.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대책이 아니라는 것이다.
현재의 주택시장 침체는 그동안 주택가격이 과다하게 오르고, 과다하게 주택물량을 공급해온 것이 원인이다. 결국 건설업체들의 잘못이 원인이었다. 이러한 상황을 DTI규제완화로 해결하는 것은 오히려 거품을 키우고, 가계부채 만을 늘릴 수 있다는 우려가 많다.
그러나, 경기지역신문은 마치 DTI완화가 국민들에게 도움이 되고, 엄청난 이익이 있는 것처럼 보도했다. 언론이 객관적인 내용보다는 건설·부동산업계의 입장만을 대변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곤란하다.

<경기일보> 21일 8면 <DTI 완화…주택시장 훈풍불까?> 23일 8면 <DTI 완화 연기…금융권 등 ‘허탈’>
<경기신문> 23일 1면 <건설·부동산 "공멸 위기감"> 10면 <"DTI 완화, 악성 미분양 해소">



좋은 기사보도

▲ 경기국제보트쇼의 허상을 알린 <중부일보>의 기사

지난 주 각 신문사에 보도된 좋은 기사들을 몇 개 소개해 본다. 지방권력에 대한 비판·감시와 독자들의 알권리를 위해 노력했다는 점에서 좋은 기사로 선정했다.

<경기일보>는 지방재정악화 이후로 전체 4회에 걸쳐 “긴급진단 위기의 지방 재정”이라는 제목으로 기획기사를 보도했다. 기사는 지방재정 악화의 원인을 살피며, 이후 대안에 대한 모색까지 보도하여 독자들에게 지방재정악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왔다.

<중부일보>는 올해 경기국제보트쇼에 참가했던 국내 기업들의 수출실적이 1건, 2억 8천만원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는 기사를 단독보도했다. 경기도는 경기국제보트쇼를 통해서 엄청난 경제적 이익을 불러올 것처럼 과장광고했었고, 지역신문도 이에 일조했었다. 당시 지역신문은 경기국제보트쇼에 대한 홍보로 일관된 기사를 내보냈었다. 이후에도 <중부일보>가 지방권력에 대한 비판과 감시라는 측면에서 언론의 역할을 계속 보여주길 바란다.

<경인일보>는 40년간 운영된 수원의 석면공장으로 인해 수원주민 11명이 질병피해를 받는 것을 단독보도했다. 석면공장에 대한 지자체의 적극적인 대응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이런 기사는 좋은 영향을 끼칠 것이라 예상된다.

<경기신문>은 “도내 일선학교 보건교육 현주소”라는 제목으로 19~21일 사흘동안 도내 보건교사 부족 문제를 기획보도했다. 기사는 보건교사가 부족한 현황·문제점, 미흡한 지원책, 제도 보완·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보도했다.

<경기일보>
19일 1면 <무상급식·대형사업 무슨 돈으로>
20일 1면 <부자 감세·균형발전정책 재정파탄 불러>
21일 1면 <지자체 사업 감독·평가 강화해야>

<중부일보>
19일 1면 <경기국제보트쇼 수출 1건뿐>

<경인일보>
20일 1면 <수원 석면공장 주민 11명 질병피해>

<경기신문>
19일 6면 <보건교사 1명 40학급 상대, 성폭력예방·건강교육 한계>
20일 6면 <전문인력 부족·지원책 부재, 비만관리·금연교육 등 한계>
21일 6면 <“校당 보건교사 1명은 필수, 정규직 늘리고 연수 지원을”>

▲ 김문수 도지사에 대한 찬사만 늘어놓은 <중부일보>의 이진영 칼럼. 아무런 주장없이 예찬만 하고 있어 낯뜨거울 지경이다.


이상한 사설과 칼럼들

지역신문의 사설과 칼럼이 객관적이지 못한 근거로 엉뚱한 주장을 펼치고 있다. 

먼저 <경기신문>은 19일 13면 사설 <'반대를 위한 반대'는 이제 그만두자>에서 경부고속도로를 예로 들면서, 4대강 살리기 사업과 각 지역별 대형 사업에 대한 추진을 촉구했다. 그러나, 객관적인 이유는 없고, “일단 해봐야 좋은지 나쁜지 알 수 있다.”라는 식의 주장을 펼쳤다. 더구나, 지방재정악화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려는 시점에서, 대형건설사업의 촉구만을 바라는 것은 현실에 맞지 않는다. 

또한 20일 13면 사설 <수원에 캠핑장이 없다는 것은 수치다>에서는 여름 휴가를 맞이하여 캠핑장 정보를 문의하는 의견이 많이 올라오는데, 수원에 캠핑장이 없으므로 광교산에 캠핑장을 만들자는 주장이다. 물론, 수원에 캠핑장이 마련하면 좋은 일이다. 그러나, 자주 사용하지도 않으며, 시민의 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것도 아닌 캠핑장마련을 한 신문사의 입장인 ‘사설’을 통하여 주장한다는 것은 지면낭비일 뿐이다.

<경인일보>는 23일 19면 <따끔한 회초리 체벌>에서 교편, 편달이라는 말의 의미에 회초리가 포함되어 있다며, ‘정신적 심리적 벌’이라는 게 따로 있지도 않고 실효성도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학교든 사회든 인권을 빙자, 체벌-벌을 없앤다면 질서와 안녕은 무너져버린다.”라며 객관적인 근거는 하나도 없이, 일방적으로 자신의 주장만을 펼쳤다.

<중부일보> 20일 24면 이진영칼럼<김문수 옛 모습, 대학생과 1박2일>은 지난 17, 18일 김문수 도지사가 대학생들과 1박 2일동안 간담회를 가진 것에 대한 ‘예찬’이다. 어떠한 주장도 없고, 단지 김문수 도지사에 대한 예찬만이 즐비할 뿐이다. 언론은 지방권력에 대한 비판과 감시라는 역할을 잊어서는 안된다.

<경기신문>
19일 13면 사설 <'반대를 위한 반대'는 이제 그만두자>
20일 13면 사설 <수원에 캠핑장이 없다는 것은 수치다>

<경인일보>
23일 19면 <따끔한 회초리 체벌>

<중부일보>
20일 24면 이진영칼럼<김문수 옛 모습, 대학생과 1박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