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민언련 입장/지역신문 모니터

지역언론도 곽교육감 혐의가 확정된 것처럼 보도


지난 8월 28일 곽노현 서울시 교육감이 후보 단일화에 대한 댓가로 2억을 건넨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것에 대해 기자회견을 했다. 곽노현 교육감은 후보 단일화에 대한 댓가가 아니라, 박명기 교수의 형편이 좋지 않아 선의로 돈을 준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이 끝나자 마자 짧은 시간동안 언론은 대대적으로 곽노현 교육감에 대해서 보도했고, 마치 후보단일화에 대한 댓가로 2억을 돈을 준 것이 확정된 것처럼 기사를 작성했다.
 
지역언론도 마찬가지였다. 경기지역 사안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며칠지나지 않아 사설을 통해 기다렸다는 듯이 곽노현 교육감이 후보 단일화의 댓가로 2억을 건넸다고 확정적으로 말했고,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교육감 직선제가 온당하지 않다면서 교육감 직선제를 폐지해야 한다고까지 주장했다.

<경기신문>
30일 13면 사설 <곽노현교육감 사퇴가 수순이다>
31일 13면 사설 <교육감 직선제 무용론 확산>

<경기일보>
30일 23면 사설 <돈주고 산, 서울시 교육감 후보단일화>

<경인일보>
9월 1일 25면 <데스크칼럼 - 선의로 2억건네는 사회> 


<중부일보>의 사설 베끼기, 아직도 바뀌지 않아
<중부일보>가 "연합시론"을 여전히 그대로 사설에 올리고 있다. 작년 8월 11일 경기민언련은 "<중부일보> 한 주에 4차례나 연합시론 베껴"를 통해 <중부일보>가 <연합뉴스>의 사설인 "연합시론"을 제목만 다르게 하고 그대로 베낀다는 점을 지적한 바 있다. 당시 일주일동안 10개의 사설 중, 4개의 사설이 그러했다. 이는 언론으로서 자신들의 입장을 밝히는 사설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을 반증한다.

기사의 경우에는 통신사의 기사를 그대로 게재하더라도, 바이라인(by-line)[각주:1]을 통해 해당기사를 연합뉴스를 인용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사설의 경우에는 대부분 바이라인을 작성하지 않아, 사설을 누가 작성했는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결국 통신사와 계약을 맺었기에 인용할 수 있다고 하지만 그것은 기사에 해당하는 것이지, 사설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이번에도 <중부일보>는 일주일동안 전체 10개의 사설 중에 4개의 사설을 제목만 다르게 하고 똑같이 작성하였다. 사설의 입장이 동일한 것이 아니라, 토씨하나 틀리지 않고 똑같은 "베끼기"이다. <중부일보>가 사설에 대해서 좀 더 신중한 입장을 보여주길 바란다. 

<중부일보>
29일 21면 사설 <'현대家' 기부, 가진 계층으로 확산되길>
30일 21면 사설 <檢, 부산저축은행 브로커 뒤 '몸통' 밝혀야>
31일 21면 사설 <강정마을 주민불안, 더이상 방치해선 안된다>
2일 21면 사설 <가계부채 해법은 양질의 일자리다>
  1. <언론> 신문ㆍ잡지에서, 특종 기사 또는 기자의 수완ㆍ노력이 돋보이는 기사에 대하여 필자의 이름을 넣는 일.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