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민언련 입장/지역신문 모니터

중부일보의 김문수 띄우기, 언론의 자세가 아니다


지역언론이 김문수도지사 띄우기에 나섰다. <경기신문>은 11월 1일 1면 <김문수 대권행보 힘 실리나>에서 경기도의 역점사업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이 2011년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됨에 따라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면서, 이를 김문수 도지사의 대권 행보와 연결하여 보도하였다. 다른 지역신문의 경우 GTX 개통에 초점을 맞춘반면, <경기신문>은 김문수 도지사의 대권행보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중부일보> 11월 9일 21면 사설 <김문수, 대권 탄력 길에 섰다>에서 "우리는 경기지사로의 김문수를 가까이서 지켜보길 6년째다. 전임 1기 4년은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김문수의 매력은 도정에 몸을 던진다는 용기와 희생정신이었다. 그리고 역대에 1천만 도민 마음을 하나로 잡아당겼다.…시간이 흘러가도 그의 도정 중심은 역시 소리 없이 힘들게 살아가는 약자 쪽에 늘 서있었다.…김문수의 이런 도정 현장 행로는 그래서 우리에게 언제부터인가 익숙해졌고 감동을 줬다. 그 중심에는 바로 그의 진정성이 있었다."라며 김문수 띄우기를 강조했다.

한 신문사의 사설에서 이렇게 한 개인을 노골적으로 낯뜨거울만큼 띄워줘도 되나 싶을 정도이다. 도대체 무엇을 근거로 김문수 도지사가 대권으로 가늘길에 탄력이 생긴 것인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은 근거도 없이, 오로지 김문수 도지사를 칭찬하는 내용만 늘어 놓고 있다. 한 신문의 사설은 자사의 입장을 대변하는 곳이다. 한 개인에게 낯뜨겁게 감언이설하는 곳이 아니다.

<경기일보>
11월 3일  22면 임양은 칼럼 <FTA뒤에 도사린 ‘반미종북세력’> 23면 지지대 <민주당의 ISD불평등 주장>
11월 7일 23면 사설 <한나라당, FTA 국회법따라 소신처리 하라>
11월 16일 23면 사설 <대통령 ISD 언질, 민주당 합의처리 응해야>
11월 24일 22면 임양은 칼럼 <국회, 깡패가 ‘왕’인가>
 
한미FTA에 대해 정부의 입장만을 대변하는 <경기일보> 
<경기일보>의 한미 FTA에 대한 입장표명이 도가 지나치다. <경기일보>는 11월 3일  22면 임양은 칼럼 <FTA뒤에 도사린 ‘반미종북세력’>에서 임양은 주필은 "정치권 일각과 일부의 시민단체 등에 도사린 종북주의자들은 종북주의를 말하면 이념 논쟁으로 돌려 실체를 감추는 보호색 띄우기가 카멜레온 뺨친다.…종북주의들 역시 마찬가지다. 뭐든 꼬투릴 잡아 민심을 교란, 사회를 불안하게 만든다. 민중을 위한다지만 민중을 팔아 민중위에 군림해가며 잘먹고 잘사는 상류 족속이다."라며 한미FTA에 대한 반대를 반미와 종북세력으로 규정짓고, 일체의 논의를 부정했다.
 
또한 같은날 23면에서는 임병호 논설위원이 지지대 <민주당의 ISD불평등 주장>를 통해 "ISD는 투자보장협정의 기본 조항이다. 미국이 모든 절차를 끝낸 지금에 와서 ISD 폐지를 요구하며 재협상을 요구하는 것은 사실상 한미FTA를 하지 말자는 반국익적 반칙이다."라며 한미FTA가 국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바탕에 깔고 주장했다. 더구나 ISD가 사법주권을 침해할지도 모른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특히 11월 16일 23면 사설 <대통령 ISD 언질, 민주당 합의처리 응해야>에서는 국회를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이 "국회가 비준 동의하면서 한미 양국 정부에 ISD를 재협상하도록 권고하면 발효후 3개월 내에 재협상을 요구하겠다."라고 제안한 것을 언급하며, "대통령의 언질이 그만하면 한발 물러서는 명분이 충분하다."라며 합의처리를 요구했다. 하지만, 대통령의 ISD관련 발언은 "일단 김태희를 나와 혼인시켜 달라. 3개월 안에 김태희씨에게 결혼 허락을 받겠다”,“일단 A+를 달라. 3개월 뒤부터 공부하겠다”, "이대통령께서 지금 즉시 하야를 발표하신다면 국민들이 3개월 후 정치권에 재신임을 요구하겠다"라는 등 패러디되고 있을만큼 비난받고 있다. 그러나, <경기일보>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다른 지역신문도 한미FTA를 신속처리할 것을 요구했지만, <경기일보>는 유난히 정부의 입장만을 대변했다.

<경기일보>
11월 3일  22면 임양은 칼럼 <FTA뒤에 도사린 ‘반미종북세력’> 23면 지지대 <민주당의 ISD불평등 주장>
11월 7일 23면 사설 <한나라당, FTA 국회법따라 소신처리 하라>
11월 16일 23면 사설 <대통령 ISD 언질, 민주당 합의처리 응해야>
11월 24일 22면 임양은 칼럼 <국회, 깡패가 ‘왕’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