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민언련 입장/지역신문 모니터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 요구는 정당하다.

<경기일보>지방자치단체 문제점 지적, <경인일보>는 보도없어

<중부일보>는 장애인들 부정적 이미지 부각

 

경기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이 장애인 '이동권 보장'과 '활동보조생활시간 확대'를 요구하며 지난 14일 경기도청에서 출정식을 시작으로 군포, 안산, 광명, 김포, 평택을 돌아 수원시청에서 농성을 하고 있다.

 

장애인들의 요구는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법'에 따른 특별교통수단을 확보하라는 것이다. 수원의 경우 법에 의하면 44대의 특별교통수단이 확보되어야 하는데 현재 18대만 보유되어 있다. 즉 장애인들의 요구는 법을 지키라는 것이다.

 

<경기일보>는 24일 1면 <지원금 줘도 장애인 콜택시 외면>기사에서 "차량유지 연 수천만원 부담. 군포 등 8개시.군 한대도 없어"며 장애인 이동권 보장에 소극적인 지방자치단체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25일 6면 <수원시, 장애인 이동권 보장하라>를 보도했다. <경기신문>은 25일 6면 <장애인단체, 수원시에 특별교통수단 증차 촉구> 단순 보도했으며 <경인일보>는 보도하지 않았다.

 

반면 <중부일보>는 21일 5면 <장애인 이동권 내건 순회장애인투쟁단>기사에서 '광명시장실 기습 집회 무단점거...몸싸움 눈쌀' 등 장애인들의 요구보다는 부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는 단어들을 나열하여 보도했다.

장애인들의 이동권 보장요구는 행복추구권의 당연한 권리이자 법에서 보장한 이동수단을 보장하라는 것이다. 이를 못하는 지방자치단체에 문제를 제기하고 사회적 약자의 권익을 보호해야 할 언론이 기습, 무단점거, 몸싸움 등으로 본질을 흐리고 부정적 이미지만 부각시키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환경미화원의 파업의 원인보다는 쓰레기 대란 부각시킨 지역언론

 

지난 주 양평과 여주의 환경미화원 파업관련 기사가 보도되었다. 파업에는 노사간의 갈등, 부당해고 등 그 이유가 있다. 특히 적은 월급으로 생활하는 환경미화원의 파업은 생존에 관련된 것이다. 언론은 파업의 근본 원인과 노조와 사측의 요구가 무엇인지를 독자에게 알려주고 원만한 합의를 유도해야 한다. 사회적 약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것은 언론의 주요 기능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경기일보>는 '주민만 골탕, 심한 악취', <경인일보>는 '쓰레기 대란', <중부일보>는 '쓰레기 대란 우려'등의 제목으로 환경미화원의 파업으로 인한 후유증 및 시민들의 불편함만을 부각시켜 환경미화원의 파업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심어주었다.

파업으로 인한 주민들의 피해를 부각시키기 보다는 환경미화원의 요구가 부당한 것인지, 사측이 일방적으로 환

경미화원에게 피해를 주고 있는지에 대한 근본적 접근과 합리적 해결방안을 제안하기 바란다.

 

 

실현가능성 없는 발표 받아쓰기 - 동탄에 돔구장 건설 가능한가

 

채인석 화성시장이 24일 간부회의에서 "동탄2 신도시에 민자를 유치, 전천후 돔구장을 건설하고 프로야구단 2개를 유치를 검토해보라"고 지시했다고 <경인일보>가 유일하게 25일 1면에 보도했다.

 

지방자치단체장의 발언을 지면에 보도 할 때는 단순 중계보도 보다는 실현가능성과 주민의 삶의 질에 긍정적인가를 검토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서울, 인천, 안산 등에서 돔구장을 추진했지만 기사에 보도되었듯이 답보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다.

더욱이 화성시는 모라토리움 직전까지 갈 정도로 재정이 악화되어 있다. 또한 동탄이라는 작은 지역에 프로구단 2개를 유치하는 것은 허가의 가능성도 없고 현실적이지도 않다. 또한 화성시에 야구부가 있는 학교도 거의 없는데 선수 수급은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우려도 있다.

 

기업은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이다. 현실성 없는 돔구장 건립을 위해 지방자치단체는 기업에 많은 특혜를 주어야 하고 그 피해는 주민이 볼 것이다.

 

독자의 시각에서도 현실성도 없고 많은 문제가 제기되는데 언론이 이를 외면하고 그냥 단순 중계 보도하는 것은 의제설정을 소홀히 한 것이다. 추후 지방자치단체장의 발언을 보도할 때에는 주민의 시각에서 다양한 각도에서 실현가능성을 검토해 주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