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민언련 입장/지역신문 모니터

지역신문 사설모니터(7/16~7/20)

교육위원회 상임위원장 배정에 관해 상반된 입장의 지역언론 사설

 

교육위원회 상임위원장을 요구했던 교육위원들이 하반기 임기 중 1년은 민주당이 1년은 교육위원이 맡는다는 중재안을 받아들이고 농성과 단식을 중단했다. 현실적인 중재안이라는 의견도 있고 결국 자리싸움이었다는 비판도 있다. 지역 언론 중 <경기일보>는 비판의 입장을, <중부일보>는 지지의 입장을 표현했다.

 

<경기일보>는 18일 사설 「교육위원장, 쪼개 먹기 합의가 더 나쁘다」에서 “다수에 대항하는 삭발투쟁과 단식투쟁, 그리고 지분 쟁취로 이어지는 과정은 교육이 아니다. 전형적인 정치행위이고 퇴행적인 정치공학이다. 차라리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인 다수결에 의해 민주당이 가져가는 게 나을 뻔했다.”며 교육위원의 입장에 동의했는데 결론은 정치적인 나눠먹기로 합의되어 문제라고 지적했다.

 

<경기일보>18일자 사설 홈페이지 캡쳐

 

반면 <중부일보>는 20일 사설 「교육위원장’ 타협 수긍간다」에서 “도의회 ‘교육의원’들은 역시 교육자다운 면모가 있었다. 파경보다 타협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극단 아닌 의회 기능의 원칙을 지킨 것도 한편 돋보였다. 그러다보니 농성이 파경으로 끝나지 않았다.”며 파경이 아닌 타협의 선택을 지지했고 “교육의원들의 강한 농성으로 그나마 교육자치에 대한 새삼 인식을 도민에게 널리 알렸다. 또 도의회도 ‘교육위원회’가 단순 상임위를 넘어 교육자치의 의회기관 기능이란 것도 새삼 알게 됐다....민주적 타협으로 이끌어 낸 것은 의회사에 교훈으로 삼아야 할 일이다.”며 의회사에 남을 교훈으로 평가했다.

 

<중부일보>20일자 사설 홈페이지 캡쳐

 

같은 사안을 <경기일보>는 정치적인 쪼개먹기로 평가했고 <중부일보>는 파경보다는 타협을 선택한 합리적 방안이었다고 평가했다.

 

 

경기도정 공백에 대한 다른 시각의 사설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대통령 후보 경선에 출마하며 도정 공백에 대한 논란이 있다.

<경인일보>는 정무라인 주사퇴 등 도정 공백을 염려했고 <경기일보>는 김지사가 도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서로 다른 입장을 표현했다.

 

<경인일보>는 김지사가 전국을 다니며 선거 운동을 하기에 도정공백이 염려되고 정무라인이 사퇴, 대선 경선 캠프로 결합하지만 경선이후 다시 경기도로 돌아오는 것에 문제를 제기했다.

 

반면 <경기일보>는 경선 준비로 바쁜 김문수 지사가 경기도정의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이번 기회에 미국처럼 대선 후보로 결정되도 지사직을 유지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경인일보>는 17일 사설 「김문수지사 정무라인의 대선 캠프 이동 러시」에서 “도정의 최고 책임자가 휴가와 연차를 적절히 사용한다지만 한 달이 넘는 기간동안 사실상 자리를 비운다면 각종 도정 업무에 지장이 초래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마당에 더욱 그렇다.”며 도정 공백을 우려했다.

 

또한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측근인 정무라인 계약직 공무원들이 잇따라 사퇴하는 것은 대선캠프 합류가 목적이다...2010년에도 그랬듯이 대선후보 경선이 끝나고 나면 이들이 원 상태로 복귀할지도 모른다는 사실에 청내의 시선이 곱지 않다. 더욱이 지난 12일 경선 후보자 등록을 마친 김 지사 캠프에 공식 선거운동기간이 시작되는 21일까지 11일, 이 때부터 내달 19일까지 30일 등 모두 41일간만 필요에 의해 차출되는 셈이다...김 지사가 경선에서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을때 이들은 어떻게 할 것인지 도민들은 궁금해 하고 있다. 이들이 경선 후 제자리로 복귀하는 지는 지켜볼 일이다.”며 김지사의 대선 후보 경선 과정을 위해 사퇴한 정무라인이 41일 후 경기도로 돌아오는 구습이 되풀이 될 것인가를 지켜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일보>19일자 사설 홈페이지 캡쳐

 

한편 <경기일보>는 19일 사설 「김 지사 도정 챙기기, 주목된다」에서 “경기도가 17일 도청 회의실에서 일본 첨단기업 3개사와 1억3천만 달러 규모의 투자유치 협약(MOU)을 체결했다....협약식에는 새누리당 대선 후보 경선에 나선 김문수 지사가 직접 참석해 협약을 체결했다. 행사 후에는 일본 기업인들을 도지사실로 초대해 환담을 나눴다. 김 지사는 오후에 프레스센터에서 대선 예비후보 초청 관훈토론회가 있어 정신이 없었을 것인데도, 도정을 챙겼다....대선에 출마하면서 주변에서 우려했던 도정공백을 최소화 하기 위해 김 지사는 그동안 중요 사업들을 챙겨왔다. 이것이 무책임하게 도지사 직을 사퇴하지 않은 이유다.”며 김문수 지사가 정신이 없는 상태에서도 도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요 사업을 챙겼다고 주장하며 더 나아가 “미국처럼 공식 후보로 확정된 뒤에도 지사직을 유지하도록 하는 방안도 고려해볼 만하다.” 공식 후보가 되어도 지사직을 유지하는 방안을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