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민언련 입장/지역신문 모니터

지역언론의 쟁점없는 학교폭력 학생부 기재 관련보도

지난주에 이어 학교폭력 학생부에 기재에 대한 문제가 뜨겁다. 현재 교과부는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해서라는 이유로 학생부 기재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이고 경기도 김상곤 교육감은 인권위와 뜻을 같이하고 있다. 학교폭력 사실을 학생부에 기재하되 그 학생이 졸업함과 동시에 삭제하여 입시에 영향을 주지 않게 하자는 것이다.

학교폭력 학생부 기재는 김영삼정부 시절에도 세 차례 실패했던 정책으로 처벌 중심으로는 학교폭력이 근절될 수 없으며 이는 反 교육적인 행태라는 의견이 거세다.

 

 

<경인일보 9월 3일자 신문>

 

그러나 경기지역 신문은 쟁점은 드러나지 않은 채 찬반 의견을 앞세워 중개보도만 하고 있는 상황이다. 9월 3일자 경인일보는 <학교폭력 학생부 기재 갈등 교육계로 확산...찬반시끌>기사에서 경기교총과 전교조의 입장을 비교하는 기사를 실었고, 경기신문은 9월 5일자 신문에서 <교과부에 반기 든 김상곤 “학폭기재 문제, 대통령이 나서야”>기사를 보도하며 바로 옆에 ‘공교육 살리기 국민연합’ 회원들이 ‘경기 김상곤 교육감 규탄 기자회견-김상곤 정치쇼 당장 중단하라’는 피켓을 들고 있는 사진을 게재하여 찬반 논란을 부추기는데 앞장섰다. 중부일보도 9월 10일자 신문에서 <학교폭력 학생부기재 타협점 찾아야>기사를 보도하는 등 많은 신문들이 입장 차이에 대한 보도만을 내세웠다.

 

<경기일보 9월 5일자 신문>

 

지역언론은 찬반 논란을 앞세워 이슈화 하기 보다는 사건의 쟁점을 보도하여 독자들이 정확한 사실을 알 수 있도록 제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