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민언련 입장/지역신문 모니터

새로운 지역주의 조장하는 '경기일보'

지역주의로 인한 지역감정이 우리 정치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이다. 그동안 지역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정치인들이 노력한 이유다. 지역주의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균형 발전이 우리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은 많은 전문가가 인정하는 바이다.

 

하지만 경기일보는 27일 사설을 통해 대통령 후보들이 수도권에 대한 정책이 없다는 이유로 경기.인천의 몰표를 주장하며 새로운 지역주의 조장에 앞장서고 있다. 현재 지역주의 구도를 보면 영남은 박근혜 후보, 호남은 문재인 후보가 앞서고 있다. 이는 사설에서도 "대구ㆍ경북은 박근혜 후보에게 쏠리기 시작했고, 광주ㆍ전라는 문재인 후보에게 쏠리기 시작했다."며 인정하고 있다.

 

 

사설에 의하면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제18대 대통령 선거의 총 유권자는 40,526,767명이다. 서울 유권자가 828만명, 경기 유권자가 936만명, 인천 유권자가 223만명이다. 비율로 보면 서울이 20.7%, 경기가 23.1%, 인천이 5.5%다. 수도권을 모두 합치면 49.3%"로 부산과 경남을 합해봐도 13.6%로 수도권에 가장 많은 유권자가 있다.

 

<경기일보> 사설은 "황금분할식의 표심"이 경기ㆍ인천의 홀대를 가져온 것으로 분석하고 "’경기ㆍ인천에서 외면당해 낙선했다’는 후보가 한 번쯤 놔와야 하고, ’다 졌는데 경기ㆍ인천 덕에 이겼다’는 대통령이 한 번쯤 나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주위의 반응을 우려했는지 "우리의 이런 주장에 토 달 필요 없다. 위험한 얘기도 아니고 욕먹을 얘기도 아니다."며 위험한 말도 아니고 욕먹을 이야기도 아니니 토달지 말라고 주장하고 있다.

 

수도권의 유권자는 전국 각지에서 모여 삶의 터전을 잡은 사람으로 정치적 견해와 입장이 다양하다. 다양한 정치적 견해가 대선 후보자들의 무관심을 불러오고 있다고 단정하며 몰표를 몰아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가장 많은 유권자가 있는 수도권을 외면할 정치권도 아니지만 유권자들의 다양한 정치적 선택을 객관적이고 공정해야 언론이 나서서 몰표를 주장하는 것은 민주주의를 역행하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