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민언련 입장/지역신문 모니터

쌍용자동차 정상화를 위해 정치권은 빠지라는 경기일보

- 노사에 맡기면 정상화가 된다고 생각하나?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국정조사 유보적 입장과 달리,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은 14일 YTN 라디오 <김갑수의 출발 새아침>에서 “대선 이후 실효성 있는 국정조사를 실시하겠다는 것은 새누리당이 당 차원에서 약속했던 내용”이라며 “당내 의견을 잘 조율해서 국정조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역 언론 중 <경기일보>가 정치권은 빠지라며 국정조사를 반대하고 노사간에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경기일보>는 15일 사설 「쌍용차 정상화, 정치권 아닌 노사가 나서야」에서 쌍용자동차의 정상화를 위해서 정치권은 빠지고 노사에게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선 <경기일보>는 “쌍용자동차 노사가 무급휴직자 455명 전원을 복직시키기로 합의한 것은 크게 환영할 일이다. 3년 5개월여 만의 생산현장 복귀는 기나긴 노사 협상의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각별하다....노사 대립과 갈등을 치유하고 상생과 공존으로 나아가는 초석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한편 “정리해고자 159명과 희망퇴직자 1천904명은 그대로 남아 있다. 해고 노동자들은 지금도 서울 덕수궁 앞에서 천막을 치고, 평택공장에선 철탑 위에 올라가 농성을 하고 있다. 구조조정 이후 23명의 노동자와 그 가족이 스트레스성 질환과 자살로 세상을 떠났다. 아직 가야할 길이 멀고, 풀어야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며 쌍용자동차의 문제가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라는 점도 인정했다.

 

하지만 결론부분에서는 “쌍용차 사태와 관련, 국정조사를 할 것인지 말 것인지가 관건이다. 여야가 책임 전가와 비난전으로 일관하며 기업 신뢰에 타격만 준다면 국정조사는 안 하느니만 못하다. 이는 어렵사리 이뤄진 노사합의에 찬물을 끼얹고 쌍용차 사태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 쌍용차 노사도 밝혔듯 기업 이미지 훼손과 국제 신인도 하락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이제 쌍용차 문제 해결의 단초가 마련된 만큼 정치권은 빠지고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경영정상화 해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며 정상화를 위해서는 기업의 신뢰에 타격을 줄 수 있는 국정조사도 하지 말고 정치권은 빠지고 노사에게 맡겨야 한다고 사측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

 

쌍용자동차의 대량해고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회계부정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가 진행되어야 대량해고가 정상적인 것인지, 사측의 부당 노동행위인지 밝힐 수 있다. 또한 국정조사는 광화문에서, 평택 송전탑에서 농성중인 노동자들의 요구 사항이기도 하다. 국정조사가 기업의 이미지를 훼손시킨다는 생각은 기업가의 생각이다. 23명의 고귀한 생명을 잃었어도 노사대타협의 기본 약속조차 지키지 않았던 사측의 태도가 기업의 이미지를 훼손시키는 것이다.

 

정치권의 개입, 국정조사 없이 노사에 맡기면 정상화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경기일보>에 묻고 싶다. 정치권의 관심이 높고 노동자와 사측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되어 있는 상황에서 사측의 입장만을 대변한 것으로 오해의 여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