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민언련 입장/지역신문 모니터

국정원의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공개와 관련한 지역신문 모니터

 

 

국정원이 지난 대통령선거에 정치적으로 개입한 것이 드러났다. 여론의 질타를 맞은 국정원이 국면전환을 하려는 의도인지,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공개하여 논란이 되고 있다.

 

지역신문 중 <경기신문>은 6월 24일 논설위원의 경기칼럼 <억지는 억지를 낳고>에서 “미운 대통령이라고 앞뒤 잘라내서 덤터기를 씌우는 건 역사왜곡이다. 그 화는 조만간 자신들에게 되돌아오게 돼 있다...국정원의 선거개입, 정치개입 국정조사를 NLL발언 국정조사로 맞세우는 것도 억지다. 두 사건은 전혀 격이 다른 문제다.”며 회의록의 일부를 확대 해석하는 것에 대한 문제제기와 국정원의 선거개입과 NLL발언은 별개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6월 24일자 경기신문 캡처 화면>

 

 

반면 타 신문은 사설이나 내부 칼럼에서는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대화록이 공개된 25일 지역신문이 1면에 대화록의 내용을 보도했다.

 

경기신문은 6월 25일자 신문 1면에서 <盧 “NLL, 평화경제지도로 덮어야”>, 경기일보도 1면에서 <盧 “NLL 바꿔야…평화경제지도 그리자”>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하여 대화록의 주된 내용을 평화경제지도에 초점을 맞추었다.

 

<6월 25일자 경인일보 캡처 화면>

 

 

하지만 <경인일보> 같은 날 신문 1면에서 <盧 “NLL 바꿔야… 김 위원장과 인식 같아”>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기사 내용은 “우리가 제안하고 싶은 것이 안보군사지도 위에 평화경제지도를 크게 덮어서 그려보자는 것”이라는 노 전 대통령의 말을 보도하여 다른 신문들과 같이 ‘노 전 대통령의 발언이 평화경제지도를 그리자’였다는 내용을 전하고 있다.

 

하지만 ‘김위원장과 인식이 같다’라는 제목은 독자에게 노무현 전 대통령의 발언의 진의를 오해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고 있다. 기사의 제목은 독자에게 기사 전체의 내용을 전달하는 것으로 객관적인 내용이 요약되어야 한다. 기사의 내용보다 한 발 앞선 제목은 기사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