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민언련 입장/지역신문 모니터

경인일보, 노골적 지속적으로 단일화 거부 주장하나?

재야원로인사들의 모임인 '희망2013 승리2012 원탁회의'는 25일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를 촉구하자 발 빠르게 10월 26일 <문재인 안철수 단일화 논란의 명암> 사설에서 한 달 만에 단일화 반대를 주장했다.

 

 

<경인일보>는 지난 9월 27일 사설 <단일화 사다리를 걷어찬 안철수>라는 사설에서 “만일 안철수가 수많은 정치공학자들의 예상대로 막판에 단일화에 나선다면 그 자체가 자신의 지지층을 배신하는 것이자 자신의 말을 집어 삼키는 구태정치와 다름없게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며 안철수 후보에게 단일화를 거부해야 한다는 입장을 간접적으로 밝힌 바 있다.

 

26일 사설은 “정치공학적 셈법을 떠나면 후보단일화는 정당정치를 압살하고 유권자의 선택을 왜곡하는 부작용을 초래하는 반민주적 선택이다.”이라고 주장했다. 단일화가 유권자의 선택을 왜곡하는 반민주적 선택이란다. 하면 대선을 앞두고 새누리당과 선진통일당의 합당은 어떠한가? 양당의 합당에 대해서 경인일보는 정치적 야합이라는 입장을 밝힌 적이 있던가? 이미 많은 언론이 3자 구도 대결과 단일화 이후의 2자 구도에 대해 여론조사를 하고 있지 않은가? 또한 단일화를 요구하는 유권자들이 더 많은데 유권자의 선택을 왜곡한다니 누구의 입장인가?

 

또한 사설은 “문 후보로 단일화 된다면 정당정치의 쇄신을 바라며 안후보를 지지했던 무당파 유권자들은 그들의 희망을 집중할 수 있는 꼭짓점을 잃게 된다. 여야를 떠나 안철수를 변화의 상징으로 떠받들었던 유권자들이 강요된 단일화로 인해 그들의 희망을 상실하기 때문이다. 반면 안 후보로 단일화 된다면 제1야당이 경선을 치러 선출한 후보를 도중하차시켜야 한다. 동서고금 정치사에 없는 정당정치의 추락이다. 여론조사 추세만 보면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다.”며 특정 시각으로 볼 때의 단일화의 단점에 대해서만 주장하고 장점에 대해서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민주화에 기여한 공헌으로 예우 받는 원로들과 국립대학의 교수라는 야권의 지성들이 정당정치와 유권자 선택을 압살할 수 있는 정치공학적 단일화를 이렇듯 노골적으로 주장할 수 있는 것인지 의문이다. 정치공학만이 횡행하는 현재의 대선정국이 그들이 원했던 민주주의 국가의 정치였는지 묻고 싶다...정적과 이념의 저편을 제압하기 위해서는 어떤 수단도 가능하다는 것이 진보진영 지성의 참모습이라면 정말 실망이다.”며 단일화를 촉구하는 원로들과 교수들에게 실망을 표현했다.

 

경인일보에게 묻고 싶다. 사설에서 밝혔듯이 민주화에 기여한 원로들과 교수들은 선거에 대해 아무 주장도 하지 말고 중립을 지켜야 하는가? 행동하지 않는 지식, 양심으로 남으란 말인가?

 

대한민국은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다. 특히 국민의 삶의 질을 좌우할 수 있는 대통령 선거에서 자신의 입장을 밝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사설의 제목이 <문재인 안철수 단일화 논란의 명암>이면 단일화의 밝음과 어둠, 즉 장점과 단점을 모두 드러내고 유권자에게 판단을 맡겨야 한다. 제목과 달리 주관적으로 판단한 문제점만을 부각시킨 사설은 유권자의 판단을 흐리게 할 수 있음을 밝힌다.

 

경기도교육청, 교과부의 징계요청 거부 기사보도 자극적으로 치우치고 있다.

 

교과부가 폭력 학생들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해당학교 졸업 후 5년간 유효)를 주장했다. 경기도교육청은 해당학교 졸업 시 삭제할 것을 요구하며 수정안을 제안하고 교과부의 원안을 거부했다. 한 번의 실수로 학생의 미래를 막는 것은 반인권적이며 학교 밖의 폭력과 절도 및 다른 범죄는 기입하지 않는 등 형평성을 이유로 든 것이다.

 

이에 교과부는 학교폭력 기재 거부에 앞장선 김상곤 경기교육감을 직무유기 및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조치 하고 김 교육감의 지시로 학교폭력 사실 기재를 계속해서 보류한 8개 고등학교 학교장과 대변인도 직무유기와 명예훼손(허위사실 보도자료 발표) 등의 혐의로 검찰에 각각 고발했다. 또한 경기도교육청 핵심간부와 35명의 교사들도 징계대상에 포함되었다.

 

이에 김상곤 교육감은 22일 기자회견을 통해 징계를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지역신문 이를 보도하며 학생부 기재의 문제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차분한 접근 없이 자극적인 제목으로 독자들과 학부모들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

 

<경기신문>은 23일 1면에 <학폭 학생부 미기재 징계 거부. 김교육감, 교과부와 전쟁선포> <경기일보>는 23일 6면 <학폭 미기재 징계요구 거부. 도교육청 VS 교과부 갈등 최고조>로 ‘전쟁선포’, ‘갈등 최고조’라는 선정적 제목으로 보도했다. 반면<경인일보>는 23일 22면 <도교육청, 학교폭력 미기재 공무원. 교사 징계거부. 중앙권력 폭력 맞서 교육자치 수호>으로 교육자치 수호에 중점을 두어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