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민언련 입장/지역신문 모니터

연합시론을 사설로 받아쓰는 것은 독자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어

<사설 모니터>
연합시론을 사설로 받아쓰는 것은 독자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어

 

사설의 사전적 의미는 신문, 잡지 등에서 그 사의 주장을 실어 펼치는 논설이다. 즉 사회적 현안에 대한 그 신문사의 입장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각 신문사는 오랫동안 기자생활을 한 분을 논설위원으로 임명하고 사회에서 활동과 경력이 검증된 분을 객원 논설위원으로 초빙하기도 한다. 지난 주 모니터대상 신문의 사설을 살펴보니 <경기신문>은 2회, <중부일보>는 3회를 <연합뉴스>의 연합시론을 그대로 받아썼다.

 

6월 11일 오전에 발표된 <연합시론>의 「FTA 효과 가로막는 유통구조」를 <경기신문>은 6월 12일 「유통구조 개선 없이는 FTA 효과 없다」, <중부일보>는 12일 「유통구조 개선해야 FTA 효과본다」로 보도했다.

 

또한 13일 오전에 발표된 <연합시론> 「중단위기 처한 '무상보육'이 주는 교훈」을 <경기신문>은 14일 「무상보육으로 재미 본 정치권 책임져야」, <중부일보>는 14일 「표풀리즘 공약 무상보육이 주는 교훈」으로 보도했고, 14일 오전에 발표 된 <연합시론> 「행정구역 통합, 주민여론 수렴 우선해야」을 <중부일보>는 15일 「주민 여론 수렴 후 통합여부 결전해야」로 제목을 수정하기는 했지만 사설의 내용은 연합시론을 그대로 받아썼다.

 

물론 연합뉴스와 계약을 맺었기에 시론을 사설로 사용할 수는 있다. 하지만 신문사의 입장을 독자에게 주장하는 사설을 타사의 입장을 받아쓰는 것은 독자에게 신문사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음을 알아야할 것이다.

 

양비론에 치우쳐 무엇을 주장하는지 이해하기 어려운 사설

 

새누리당 대선 후보 경선룰에 대해 논란이 있다. 박근혜를 제외한 후보들은 오픈프라이머리 즉 국민경선제를 주장하고 있다. 이미 당권과 당의 대의원들의 표심을 장악한 것으로 보이는 박근혜 후보와 경선을 하기 위한 후발 주자의 입장에서는 이해할 수 있는 요구다.

 

<경인일보>는 12일 사설 「군소주의자들의 떼쓰기와 박근혜의 협량」에서 “먼저 비박 진영의 군소주자들은 경선 불참을 거론해선 안 된다....오픈프라이머리가 경선흥행을 성공시키고 대선승리의 밑바탕이 된다는 그들의 주장도 일리가 있지만, 상대방이 꺼려하는 역 선택을 방지할 방안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 오픈프라이머리는 정당정치의 기반을 무너뜨리는 부작용이 있다. 이를 보완할 대책없이 무조건 관철을 주장하면 떼쓰기에 불과하다.”이들의 요구를 ‘군소주의자들의 떼쓰기’로 평가했다. 박근혜 후보의 손을 들어주는 듯 했다.

 

 

하지만 박근혜 후보의 협량 즉 속이 좁음을 지적하며 “박 의원에게는 원칙의 관철만큼이나 정치적 포용력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싶다....박 의원은 지금 그녀의 말 한마디, 표정 하나에 일사불란하게 행동하는 친박계의 과잉보좌를 물리치고 포용의 정치를 보여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첨예하고 입장이 다른 대선 후보자들을 ‘떼쓰기’, ‘협량’으로 표현하며 양쪽의 입장을 모두 비판하고 있다. 즉 사설이 무엇을 주장하는지 파악하기 어렵다.

 

눈여 볼만한 사설
  
전두환씨가 육군 사관학교에서 생도들의 퍼레이드에 참여하여 거수 경례를 받은 것이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29만원 밖에 없다던 전두환씨가 1천만원을 기부한 것에 대한 논란도 있다. 사회적으로 민감한 사안에 대해 <경기일보>는 13일 사설 「전혀 상식적이지 못한 대통령들」이라는 제목에서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수사에 대해서도 비판하며 “상식의 본을 보여야 할 대통령 출신들이 스스로 상식을 무너뜨리고 있다. 그러면서 그 상식의 틀에 맞춰 힘들게 살아가는 많은 국민을 속상하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사설은 시의성에 맞게 국민의 시각에서 문제를 제기한 유의미한 사설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