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민언련 입장/지역신문 모니터

안양시 호화청사 논란, <중부일보>만 노골적으로 옹호


안양시 호화청사 논란, <중부일보>만 노골적으로 옹호
안양시가 100층짜리 복합건물을 지은 뒤 그 중 일부는 시청사로 사용하고, 나머지는 임대하여 재정수입을 늘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성남시와 용인시에 이어 또다른 호화청사로 비판받고 있다.  안양시는 기업이 이전하고 인구가 감소해 재정자립도가 감소하여 이를 충당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항변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시선은 곱지 않다. 먼저 <경기신문>은 8일 12면 안병현 칼럼 <부동산 임대업으로 돈 벌겠다는 안양시>을 통해 “100층짜리 복합건물을 시청사로 짓겠다는 청사신축계획은 발표단계부터 착공, 완공단계에 이르기까지 철저하게 지방선거를 의식한 이벤트성 구호에 불과하다는 비판을 받을 수 밖에 없다."라며 지방선거 여론몰이를 하고 있다는 의심을 말했다. 또한 "우여곡절 끝에 100층 복합건물이 완성되었다고 치자. 전반적인 국가경제 여건과 안양시 지역경제가 이를 뒷받침 해주지 못하면 100층이 넘는 건물은 텅비게 돼 당초 예상했던 재정수입은 커녕 건물 유지보수에 시민들의 혈세를 쏟아 부어야 하는 상황에 몰리게 된다."며 안양시의 계획이 무리수임을 주장했다.
또한 <경기일보>는 10일 19면 지지대 <안양시의 업권침해>에서 "현대식 시설의 100층짜리 복합건물에 입주하는 것을 자랑으로 여겨 이에 쏠리면 안양시내 민간인 빌딩 등 일반 건물의 임대는 어떻게 될 것인가를 생각해봐야 된다. 가뜩이나 공실이 많은 판에 공실이 더 늘 것이다. 아니면 임대 조건을 파격적으로 완화하든지 해야 된다. 이런 현상을 지역경제를 위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인지 의문이다."라며 지역경제를 위한 사업에 대한 의구심을 드러냈다. 
그러나 <중부일보>는 11일 20면 국장석에서 <'이필운'을 너무 가볍게 보고 있다>에서 이를 반박했다. "예산 낭비라는 지적도 그렇다. 들이댄 잣대가 틀렸다. 안양 100층은 용인·성남시의 그것과 의미나 방법, 용도가 다 다르다.…안양지역에 8000억원을 끌어오겠다는 구상인데 왜 융단폭격의 대상이 돼야 하나."라며 예산낭비라는 지적에 반박했다.또한 "사람들이 안양을 너무나 우습게 여기고 있다. 사람들이 이필운 시장을 너무나 가볍게 보고 있다. 그게 아니라면 이토론 얄팍한 논리만으로 한 지역 전체를 매도하는 짓을 벌이지 못한다."라며 이번 청사 문제는 안양시가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만들어낸 고육지책이라고 옹호했다.

<경기신문> 8일 12면 안병현 칼럼 <부동산 임대업으로 돈 벌겠다는 안양시>
<중부일보> 11일 20면 국장석에서 <'이필운'을 너무 가볍게 보고 있다>
<경기일보> 10일 19면 <안양시의 업권침해>


성남·광주·하남 통합준비위 출범만 강조, 통합 중단촉구는 축소보도
성남·광주·하남 통합준비위가 출범한 가운데, '날치기원천무효 주민투표실현 시민대책원회'는 통합시 원천무효 및 통합준비위원단 중단을 촉구했다. 같은날 벌어진 일임에도 불구하고, <경기일보>와 <중부일보>는 통합준비위가 출범했다는 것을 중점으로 다루었고, <경기신문>은 시민대책위의 중단촉구를 중심으로 다루었다.

<경기신문> 9일 1면 <'성광하 통합준비위' 중단 촉구>
<경기일보> 9일 1면 <'성광하' 통합준비委 출범>
<중부일보> 9일 26면 <거대 성남권 통합준비위 본격 가동>


도교육청-교원노조 단체협약, '선심성 단협', '노조 비위 맞추기' 라며 폄하
경기도 교육청이 전국 처음으로 전국교직원노동조합, 한국교원조합, 경기자유교원조합, 대한민국교원조합 등 4개 교원노조와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당일날 몇몇 교섭위원과 교육청 간부가 대낮에 술자리를 가져 물의를 빚었다. 문제는 이를 보도하는 태도이다. 분명 대낮에 술자리를 가진 것은 큰 문제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보도가 과장되어 있다. <중부일보> 10일 1면 <도교육청 대낮 폭탄주 파티, 교원노조와 단체협상 자축>를 보면 교섭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이 '폭탄주'를 만들어 마시며 방탕하게 논 것처럼 보도되어 있지만, 경기도 교육청은 대다수의 교육청 간부와 전교조와 자교조 등 노조대표는 식사만 마친 뒤 돌아갔다고 밝혔다.
더구나 <중부일보>와 <경기일보>는 사설을 통해 술판을 벌인 일을 크게 부풀려 김상곤 교육감의 교육론을 비판했다. 또한 이번 단협을 대화를 통한 원만한 해결로 보는 것이 아니라 노조에게 퍼주기 식의 '선심성 단협', '노조 비위 맞추기' 라며 폄하했다. 노사대화, 노사화합을 그토록 강조하던 지역신문의 모습은 없었으며, 오로지 경기도교육청을 비난하기에 급급했다. 

<경인일보>
10일 2면 <道교육청-교원노조 단체협약>

<경기일보> 
10일 7면 <교원노조 활동 허용 '후폭풍' 예고> 
11일 19면 사설 <노조 비위 맞춰 단협 맺고 술판 벌인 道교육청>

<중부일보>
10일 1면 <도교육청 대낮 폭탄주 파티, 교원노조와 단체협상 자축> 23면 <도교육청-4개 교원노조 일괄협약> <대화·타협의 산물 … 정치적 변질 우려도>
11일 21면 사설 <김상곤의 '경기교육' 걱정이다>
12일 21면 사설 <교육감 '선심성 단협'이 술판 끌어냈다>

<경기신문> 10일 7면 <도교육청-교원노조 첫 단체협약>


<경기일보> ‘학생인권조례’ 공청회 무시하나?
경기도 학생인권조례 제정자문위원회가 학생인권조례 최종안을 발표했다. 최종안에는 초안 공개후 쟁점이 됐던 체벌금지, 야간학습·보충수업 선택권, 두발·복장의 자유, 휴대전화 소지허용, 학교운영과 교육정책 참여권 등은 원안 그대로 유지하고, 사상양심·종교자유, 표현의 자유에 대해서는 A안과 B안이 제출됐다. 이에 따라 도교육위원회와 도의회에 제출할 도교육청 조례안에 2개의 조항을 포함할지, 삭제할지는 교육감이 결정하게 된다.
문제는 이를 보도하는 지역신문의 태도이다. <경기일보>는 11일 1면 <'학생인권조례' 공청회 무시했나>를 통해 학생인권조례 대부분이 그대로 통과되고 공청회의 부정적 의견을 배제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른 부분이다. 1차 공청회에서 몇몇 토론자들이 부정적인 의견을 전달했으나, 나머지 공청회의 경우에는 그런 의견이 많지 않았으며, 더구나 공청회에 참가했던 사람들은 대부분 긍정적인 의견을 전달했기 때문이다. 오히려 기사에는 '(사)선진화운동중앙회 경기교육발전협의회 관계자라는 일부분의 의견을 다수의 의견인 것처럼 과장하여 부정적인 모습을 보이게 했다.
한편 <경기신문>은 11일 8면 <두발자유·체벌금지, 어른들도 '인정'했다, 우리들의 정당한 '권리'>를 통해 학생인권조례의 내용에 대해 독자들에게 상세한 설명을 제공했다.

<경기일보> 
11일 1면 <'학생인권조례' 공청회 무시했나>

<경기신문> 
11일 8면 <두발자유·체벌금지, 어른들도 '인정'했다, 우리들의 정당한 '권리'>

<경인일보> 
11일 22면 <'교내집회 허용' 道교육감 손으로>

<중부일보>
10일 23면 <경기학생인권조례 2개안 자문위 도교육청에 제출>
11일 23면 <김 교육감'삭제·포함' 여부 주목> <자문위 "학생인권조례 정착땐 교육혁명">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주간논평(2월 8일 - 2월 12일)
모니터대상 : 경기신문, 경기일보, 경인일보, 중부일보
모니터기간 : 2010년 2월 8일 - 2월 1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