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민언련 입장/지역신문 모니터

경기지역 일간지 총선보도 모니터 - 3월 4주차

경기지역 일간지 총선보도 모니터 - 3월 4주차


1. 기간
- 3월 28(월)~4월 1일(금) 

 

2. 모니터 대상
- 경기일보, 경인일보 

 

3. 모니터 의견
- 이번 주간에 후보등록이 마감됐고, 두 언론사는 지역별 후보를 전부 게재 했다. 하지만 후보 게재 이외에 선거운동과 정책 등의 부분에서 소수정당에 대한 보도는 거의 보이지 않았다. 눈에 띄는 것은 두 언론사가 모두 이번 선거의 문제를 언급하며 정책‧인물 선거가 사라졌다는 내용의 기사였다.  

 

전과 있는 후보
경기일보와 경인일보는 28일자 신문을 통해 20대 총선에 경기‧인천 지역 선거구에 후보 등록한 국회의원 후보들에 대한 기사를 게재했다. 28일 기사는 양사가 거의 비슷한 기사를 게재했다. 양사 모두 11~14면에 걸친 <경기도‧인천 20대 총선 누가 나오나:경기일보 3월 28일자 11~14면>와 <20대 총선 경기‧인천 입후보자:경인일보 3월 28일자 11~14면>를 게재했고, 후보자의 전과 관련 기록들에 대한 보도도 주요보도로 다루고 있다. 

  


 

  <경기일보 3월 28일자 11~14면>

 

 

 

 

  <경인일보 3월 28일자 11~14면>

 

<3월 28일자 입후보 분석 기사> 

경기일보 1면 나눠먹기 공천·무자격 후보… 유권자가 심판하자
              3면 경기도내 후보 재산, 전과, 병역, 납세 공개 변수 주목
경인일보 1면 211명 중 99명 '전과자 후보'
              3면 강도·상해·사기·뇌물수수… 충격 죄질 '불량후보' 수두룩
                   더민주 김병관 후보(웹젠 이사회 의장), 재산 2637억 '전국 최고'
                   9년간 악의적 입영연기… 구리·시흥갑 미필 많아 

 

 

그러나 양사에서 진행한 후보자 분석 기사에는 문제가 있다. 후보자의 전과 사실을 전달하는 기사의 경우 그 내용을 전달해야 함은 충분히 이해를 할 수 있다. 또한 범죄 사실을 제시할 때는 자세한 전과 내용을 기록해 두기는 했다. 하지만 사건이 일어난 상황은 알 수 없는 상태에서 전과 내용만으로 확인하게 될 때, 인물에 대한 바른 판단에 또 다른 장애가 될 수 있음이 우려된다. 이는 선거구 획정 지연과 공천 과정의 난항 속에 어느 때보다 유권자에게 주어진 정보가 부족해진 현실을 볼 때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다.

 

유세현장 중계 보도
공식 선거 운동 기간이 시작된 후 여러 후보들의 유세 현장을 사진 혹은 기사를 통해 보도했다. 그러나 이 유세현장 보도에 소수정당의 소식은 거의 보이지 않았다. 다만 지역 후보들 모두의 유세를 보여주면서 사진으로 게재하는 수준에서 머물렀다. 유세 관련 소식이나 정책 관련 내용은 거대 양당의 소식이 주를 이루고 있고, 국민의당과 정의당의 소식은 간간히 눈에 보인다. 하지만 원외정당의 후보의 경우는 그 정책이나 후보에 대한 짧은 기사나 사진조차 찾아보기 힘들다.
 또한 양사는 이번 총선의 향방을 정하게 될 중요한 사안이 야권 연대의 부분임을 지적하며, 경기‧인천 지역에서 이뤄지고 있는 야권연대의 움직임에 대한 보도를 이어갔다.  

경기청년유니온 기자회견? 후보자의 목소리?
 총선 이후 시민사회단체의 다양한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지만 그동안 양사의 신문에서는 시민사회단체의 목소리를 찾아보기 힘들었다. 하지만 경기일보 3월 30일 5면에서는 시민단체 중 하나인 경기청년유니온의 5가지 정책 요구안 기자회견의 내용을 짧게 다루고 있다. 그러나 이 기사는 자세히 읽어보면 기자회견을 참석한 김진표 후보(더민주, 수원무)의 소식임을 알게 된다. 기사 말미에 이런 내용을 실고 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김진표(수원무) 경기도선대위원장도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 “청년 유니온의 요구에 공감하고 특히 청년 기본법 제정에 대해 입법이 가능토록 적극 노력하겠다”면서 “청년실업 문제 해결에 대한 중요한 것은 스타트업 활성화로 더불어 잘사는 경제정책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경기일보 3월 30일 5면 <경기청년유니온 “청년실업 대책 마련하라”>
 

 

시민의 목소리도 듣고 싶다
 선거 유세가 본격화 되면서 각 당과 후보들의 유세 현장에 대한 중계보도와 정책은 나오고 있지만, 실제로 투표를 해야 할 시민들의 목소리는 지면을 통해 들을 수가 없었다. 시민사회단체에서는 계속해서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그것에 대해서는 기사화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선거의 주인공은 당이나 후보가 아니라 시민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주기 바란다.



2016년 4월 6일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20160406.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