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민언련 입장/지역신문 모니터

교육청 때리기 열 올리고 있는 <경기일보>

<경기일보 6/30 5면과 7/3 1면>

교육청 때리기 열 올리고 있는 <경기일보>
<경기일보>는 6월 30일 5면 <도 교육청 잇단 대규모 공사 눈총 - 인근 주민 도서관 이용객, 주차난· 소음 등 고통 호소> 기사와 7월 3일 1면 <도 교육청 비정규직 부글부글-3만 8천명 ‘맞춤형 복지혜택 한 푼도 못 받아···차별 철폐 서명운동>을 보도했다.

30일 기사는 중앙도서관 리모델링 공사에 이어 교육정보 기록원 신축 이후 주차난을 해소하기위해 19억 9천 만원의 예산을 들여 주차시설을 증축하고 있다. <경기일보>는 잇단 대규모 공사라며 교육청을 비판했으나 도서관 리모델링과 교육정보기록원의 공사는 전 김진춘 교육감 당시 공사한 것이었다. 기사에 의하면 교육청은 교육정보 기록원의 신축으로 주차공간이 부족하여 민원인들의 요구로 증축하게 된 것이다. 민원인의 요구에 의해 진행하고 있는 공사를 전 교육감 당시 진행한 공사와 묶어 ‘잇단 공사’라는 제목으로 현 교육청을 비판하고 3일 기사는 ‘부글부글’이라는 선정적 제목으로 비정규직의 문제를 지적했다. 비정규직 문제는 해결되어야 할 과제임에는 분명하다. 하지만 전 교육감 당시에는 침묵하고 있던 <경기일보>가 이제 취임 2달이 안된 신임 교육감에게 문제가 있는 것처럼 보도하여 교육청 때리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경인일보 7/1 1면>

김문수 지사가 대안이라고? 두 달 연속 김문수 지사 띄우기에 나선 <경인일보>
지난 6월 보수단체의 발언을 인용하여 <김문수 지사는 확실한 대통령 감>을 보도한 <경인일보>가 7월 1일 <김문수 지사 한나라당 새로운 대안?>을 보도했다.

<경인일보>와 <케이엠 연구소>가 수도권 1,111명의 전화면접조사 결과를 보도했다. 각 정당의 차기 대통령 후보를 묻는 질문에 박근혜 의원이 48.6 %로 1위였으며 김문수 지사는 8%로 한나라당 내에서 3위를 차지했다. 1위와 큰 격차를 보이고 있는데 제목을 ‘새로운 대안?’으로 뽑아 김문수 지사의 지지도를 과장 보도하여 김문수 지사 띄우기에 나섰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경기신문 6/29 7면>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과장하며 4대강 살리기 사업 받아쓰기 바쁜 <경기신문>
<경기신문>은 29일 7면 <4대강 살리기 사업 개발방향> 기사에서 “하천, 도시 조화 ‘국토디자인’ 새롭게 열리는 번영의 물길,  홀대받아온 수변지역 삶의 공간으로 재탄생, 랜드마크 조성 관광객 유치 경제 활성화 이바지”한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4대강 사업은 전문가들이 경부운하의 사전 단계이며 경제적 효과가 거의 없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한 검토와 언급 없이 ‘번영의 물길’, ‘관광객 유치’, ‘경제 활성화’ 등 정부에서 발표한 검증되지 않은 장미 빛 청사진을 마치 사실인 것처럼 보도했다.

<중부일보> 6/29 1면

1면에 ‘다다까이’라는 용어를 보도한 <중부일보>
<중부일보>는 29일 1면에 <도, 부 단체장급 다다까이, 모처럼 기지개 9명중 7명 비고시 출신>을 보도했다. 사회적 공기로 표준어 보급에 앞장 서야 할 신문이 표준어가 아닌 일본어  ‘다다까이’라는 말을 1면에 보도하여 신문의 권위를 떨어뜨렸다.

<경인일보 6/30 사설과 경기일보 6/29 사설>

쌍용자동차 관련 사설, 대화 강조한 <경인일보>, 노조에게 책임 묻는 <경기일보>

<경인일보>는 30일 사설 <쌍용차, 한발씩 물러서야 산다> 에서 “정치권이 쌍용차를 살려야 한다는 일말의 당위성이 있다고 판단된다면 당장이라도 등 돌린 노사를 협상테이블에 앉혀 적극적인 중재에 나서야 한다.···상호간 믿음 속에 끝없는 대화를 통해 한 발씩 물러서려는 지혜가 투입되지 않는 한 쌍용차의 미래는 없다. 노사의 현명하고 대승적인 결단을 촉구한다.”고 정치권의 적극적인 중재와 노사 간의 대화를 촉구했다.

반면 <경기일보>는 29일 사설 <쌍용차 노조, 왜 공멸의 파국으로 가는가?> 에서 “구조조정을 받아들이는 것이 순리인데도, 한사코 거부하는 것은 노동운동이라기 보다는 집단이기다.···노조 측은 공멸을 재촉하는 미몽에서 시급히 깨어나야 하는 것이다.”며 노조 측에 책임을 묻고 있다.

----------------------------------------------------------------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주간논평 (2009년 6월 29일-7월 4일)
모니터대상 : 경기신문, 경기일보, 경인일보, 중부일보
모니터기간 : 2009년 6월 29일- 7월 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