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전자료/火나는 뉴스

삼성전자 백혈병에 이어 한국타이어 노동자 집단 돌연사

1. 삼성전자 백혈병에 이어 한국타이어 노동자 집단 돌연사, 노동자 절반이 환자 

삼성전자의 노동자 박지연(23세)씨가 급성 백혈병으로 사망으로 근무현장의 열악한 시설과 직업병을 유발할 수 있는 작업환경이 문제가 되었다. 삼성전자에 이어 한국타이어 노동자들도 절반 이상이 건강에 문제가 있고 많은 노동자들이 돌연사로 목숨을 잃었지만 사측은 직무관련성이 없다는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에 따르면 이 회사에 재직했거나 재직 중인 직원들 가운데 1992년부터 2006년까지 사망자가 무려 93명, 이 가운데 양성 또는 악성 종양으로 숨진 사람이 30명, 순환기 질환으로 숨진 사람이 18명이나 된다. 한국타이어 의문사 대책위원회는 대전지방노동청 자료를 인용해 암 질환 및 중증환자가 108명, 유기화합물 중독 및 증증질환 추정환자가 650명에 이른다고 주장하고 있다. 

▲ 한국타이어 유기용제 및 유독물질 중독피해자 대책위(위원장 박응용) 회원들이 2008년 3월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현직노동부장관(17대~23대) 7명과 한국타이어 조양래 회장, 조현범 부사장 등 모두 33명에 대해 살인죄로 고소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노컷뉴스


한국타이어는 여전히 직무 관련성 여부를 부인하고 있지만 최근 10년 동안 유아무개씨 등 6명이 유기화합물질과 관련, 급성골수성 백혈병 등으로 이미 산업재해 판정을 받고 치료 중이거나 숨지는 등 집단 돌연사와 유기화학물질의 상관관계가 이미 충분히 확인된 바 있다. 직무 관련성이 인정돼 산업재해 판정을 받는 경우가 극히 일부라는 사실을 감안하면 실제 피해자는 훨씬 더 많을 수도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집단 돌연사 논란이 끊이지 않는 한국타이어 노동자들의 절반 가량이 건강하지 않은 상태인 것으로 나타나 파장이 예상된다. 6일 민주당 김재윤 의원이 노동부에서 받은 한국타이어 노동자 건강진단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이 회사의 노동자 4495명이 일반검진을 받았는데 이 가운데 2256명만 건강(A) 판정을 받았고 1274명이 일반질병 유소견자(C2), 965명이 요관찰자(D2) 판정을 받았다. 전체 노동자의 49.8%가 유소견자 또는 요관찰자인 셈이다. 

- 집단 돌연사 한국타이어, 노동자 절반이 환자(미디어 오늘, 5월 6일)


2. 한나라당, 국민의 소리를 체제전복세력으로 몰아가

정병국 한나라당 사무총장은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반대하며 국민의 건강권과 미국과의 협상에서 국가주권을 지키려고 촛불을 들었던 국민들의 소리를 한나라당이 체제전복 세력이라 폄하하고 심지어 보편적 학습권이자 대다수의 학부모들이 지지하는 무상급식도 체제전복 세력이 부채질하여 진행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률이 증가하여 한우농가 보호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사실과 다름이 확인되었다.

촛불 시위 2주년을 맞이해 <조선일보>가 대대적 기획기사를 내보내고 이명박 대통령도 "참여 지식인들이 반성하는 사람이 없다"고 맞장구 치자 한나라당도 가세하고 나섰다. 한나라당은 "광우병 대란은 대한민국 체제전복 집단이 기획하고 야당이 부화뇌동한 거대한 사기극"이라고 주장했다.

정병국 사무총장은 11일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광우병 파동 당시를 되짚어 보면 진보연대 간부를 주축으로 구성된 광우병대책회의는 온갖 선전선동으로 여론을 호도했고, 인터넷에는 유언비어가 난무하면서 국민적 갈등을 심화시켰던 바가 있다"면서 "그러나 지금은 미국산 쇠고기의 시장점유율이 점점 높아져서 정부는 한우농가 보호에 주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한나라 "촛불 시위, 체제전복 세력의 거대한 사기극"(프레시안, 5월 11일)

▲ 10일자 <조선일보>의 우희종 서울대 교수 인터뷰 기사. ⓒ조선일보


3. 조선일보의 짜깁기 기사, 인터뷰 당사자의 의견과 전혀 다른 보도

<조선일보>가 연일 2년 전 촛불 집회를 일부의 선전, 왜곡으로 인한 것으로 보도하고 있는 가운데 <조선일보>가 전문가 인터뷰를 왜곡해서 보도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우희종 서울대학교 교수(수의대)는 11일 CBS 라디오 <이종훈의 뉴스쇼>에 출연해 "<조선일보> 기사는 내가 말한 의도나 맥락과는 정반대로 부분 발췌, 짜깁기한 결과"라며 "의학 전문 기자의 전화 인터뷰에 성실하게 대답했더니 멋진 창작물이 나왔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10일 "'촛불' 의료인 '언제 광우병 괴담 맞다고 했나'"라는 제목으로 우희종 교수와의 인터뷰 기사를 냈다. 이 신문은 "우희종 교수는 6일 본지 인터뷰에서 '나는 미국 쇠고기 자체가 위험하다고 한 게 아니라 쇠고기 수입과 관련된 통상 조건이 우리나라에 불리하고 위험성을 안고 있다는 것을 줄곧 지적한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 우희종 교수 "<조선일보> 인터뷰 기사, '짜깁기' 창작물"(프레시안, 5월 1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