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민언련 입장/지역신문 모니터

종편채널 도정홍보활용에 대한 지역언론 보도, 문제있다.



▲ <중부일보> 12일 2면 기사.


<중부일보>의 12일 2면 <종편채널 도정홍보로 활용한다> 기사에 의하면 “11일 도에따르면 종합편성채널 및 보도전문채널 선정으로 방송환경의 다변화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업무계획과 관련 도는 종합편성채널과의 긴밀한 협조관계 형성으로 도정홍보의 기회로 활용한다는 기본 방침을 마련했다.”고 한다.

문제는 한정된 경기도의 홍보비를 집행하며 종합편성채널에 도정홍보비를 지급하면 지역 언론의 홍보비가 감소되고 이는 지역신문의 위기와 시민의 알권리가 크게 침해당할 것이다. 지역 언론은 자사의 위기를 부를 수 있는 도정의 종편 홍보비 집행에 대해 전혀 보도하지 않고 있다. 중앙일보와 MOU를 체결하여 종편에 참여한 <중부일보>만이 이를 긍정적으로 보도했다. 결국, 지역언론에 대한 커다란 고민없이, 자신들이 참여한 종편에 이익이 되는 내용을 긍정적으로 보도한 것이다.

▲ 경기도 교육청의 인사정책에 대해 지역언론은 부정적인 보도로 일관했다. 더구나, 이러한 태도를 보여주듯이 3개의 신문사가 사설에서 경기도 교육청을 비난했다.


지역언론의 경기도 교육청 인사 문제제기, 공정한가?

경기도 교육청이 5급이상 130여명의 인사를 발표했다. <경기신문>만이 12일 22면에 <도교육청 5급이상 인사단행> 기사로 단순보도하고 다른 지역언론은 <중부일보>는 ‘원칙과 오기 뒤섞인 인사’, <경기일보>는  ‘연공서열 무시.지역편중...너무해’, <경인일보>는 ‘ 무원칙 낙하산 인사’라는 기사와 사설로 강한 문제제기를 했다. 

▲ 하지만, 경기도청의 인사문제 에 대해서는 단 하나의 기사만 보도되었을 뿐, 사설을 통해 문제제기하지 않았다. <경인일보> 12일 3면 기사.


하지만 <경인일보> 12일 3면 <공무원노조 경기도 인사정책 반기>- ‘불협화음 등 책임 핵심라인 교체. 정책 개선 요구’ 보도와 같이 경기도의 인사정책은 공무원 노조의 반발을 불러왔지만 이에 대한 신문사의 입장은 전혀 없고 유독 교육청의 인사에 대해서만 문제제기를 하였다.

▲ 도교육청의 인사정책에 대한 비난이 사설을 통해 집중되었다.


▲ <중부일보> 12일 21면 사설


<중부일보>, 염태영 수원시장을 돈만 밝히는 인물로 묘사해
염태영 수원시장은 10일 “예산 조기집행이 이자수입 급감 등 재정난을 가중시키는 부작용이 있다고 밝혔다.” <경기신문>과 <경인일보>가 이를 보도했다. 반면 <중부일보>는 12일 21면 사설 <염태영 시장의 가치전도>에서 염시장에게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나, 그 내용이 타당하지 않고, 중앙정부만을 편들었다. 먼저, 염태영 시장은 '예산 조기 집행'에 대해 문제제기를 한 이유로 부실설계와 부실시공의 문제, 그리고 예치이자 감소 등을 들었다. 그러나, 사설은 "'예치이자' 감소 부분에서는 선뜻 납득하기 어려운 대목이 있다.…'돈'이라는 물량적 보이는 이익과, 자금 활성화에서 오는 보이지 않는 삶의 가치 사이에는 비교될 수 없는 또 다른 영역이 있다."라며, 마치 염 시장이 '이자수입 감소'만을 원인으로 지적한 것처럼 몰아가며, '돈'만 생각하고, '삶의 가치'는 생각하지 않는 인물처럼 폄하했다.
더구나, "더 큰 '수원의 가치'를 바라보는 일이라면 90억원이 아니라 그 10배가 많은 이자 손실이 있더라도 집행해야 하는 것이 지방자치의 본질이다."라며 마치 돈이 아까워서 집행하지 않는 것처럼 묘사했다. 
분명한 것은 염태영 시장이 이자수입을 위해 예산 집행을 아예 하지 않겠다라고 밝힌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나 사설은 마치 이자 수입때문에 예산 집행을 하지 않을 것처럼 과장되게 묘사하여 비난했다.